2015년 12월 10일 목요일

[좋은글] 인생의 지혜는 중요하지 않은 것을 생략하는 데 있다




사소한 관심에서 벗어나기


역사학자이자 경영 연구가인 파킨슨은 '사소한 것에 대한 관심의 법칙'을 발표한 바 있습니다. 어느 회사의 중역들이 두 가지 안건을 토의하기 위해 모였습니다. 하나는 원자로에 관한 것이었고, 다른 하나는 칠이 벗겨진 업무용 자전거 칠하기에 관한 것이었죠.

원자로는 구조가 복잡하고 매우 전문적인 소재인 탓에 모두 토의하기를 꺼렸습니다. 그 결과 원자로 안건은 2분 50초 만에 통과됐지요. 반면 자전거 칠하기 안건에 대해서는 무려 1시간 15분 동안이나 열띤 토의가 오갔습니다.

이를 '칠 벗겨진 자전거 칠하기 현상'이라고도 하는데, 중요도가 낮거나 시간을 투자할 가치가 없는 것에 목숨 걸고 매달리는 것을 말합니다. 이 현상으로 중요한 것은 항상 사소한 것에 밀리지요. 혹시 짧게 끝낼 수 있는 일을 길게 늘여서 하고 있진 않은가요?


"인생의 지혜는 중요하지 않은 것을 생략하는 데 있다." (임어당)


출처 : 마음을 여는 편지


어느 회사의 중역들의 회의에서 처럼 우리 각자에게는 중요한 일도 있고, 사소한 일도 있습니다. 그런데 대부분 중요한 일은 어렵고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그에 비해 사소한 일은 쉽고 재밌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중요한 일에는 조금만 투자를 하고 사소한 일에는 많은 시간을 보내는 경우가 많은데요..  위의 글을 보고 나를 돌아보니 나에게도 '칠 벗겨진 자전거 칠하기 현상'이 많이 있네요..ㅋㅋ "인생의 지혜는 중요하지 않은 것을 생략하는 데 있다." 는 말이 마음에 와 닿네요.. ^^
또 한 가지 중요한 것은 우리 각자에게 주어진 일 가운데 중요한 것과 중요하지 않은 것을 잘 분별해야 하겠죠~~ 어느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는지의 여부도 참으로 중요할 것입니다. ^^


댓글 4개:

  1. 정말 중요하지않는일에 열심을 냈던적이 많은것같아요~
    중요하지 않은것을 잘 분별하여서 더 중요한일에 정진하겠습니다.

    답글삭제
  2. 불필요한 시간은 과감히 제하고 중요한일에 더욱더 열심내겠습니다!!

    답글삭제
  3. 맞아요 중요하지 않은 것을 걱정할 때도 많습니다.

    답글삭제
  4. 아 생각해보니 글과 같은 모습이 정말 많았군요. 정작 어렵고 자신없는 일에는 많은 생각을 해보지 않은거 같네요 좋은 글 감사해요~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