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11월 12일 목요일

[좋은글] 당신이 인생에서 범하는 가장 큰 실수





"미래의 시간이란 나의 시간이 아닌 남의 시간이다. 마치 출산을 통해 태어난 내 '아이의 시간'과도 같다."

철학자 레비나스의 말입니다. 그는 미래를 출산에 비유했습니다. 출산을 통해 태어난 아이가 그 어머니의 아이인 것은 맞지만 곧 어머니 자신일 순 없듯 미래도 마찬가지라는 것입니다.
현재 나의 노력과 경험은 가능성 있는 미래를 열어가지만, 아직 다가오지 않은 미래를 통제하는 수단은 못됩니다. 레비나스의 말처럼 미래는 '나의 지배 바깥에 있는 시간'이기 때문입니다. 
누구도 미래를 통제할 순 없습니다. 다만 부모가 자식이 앞으로 살아갈 일을 걱정하고 지혜를 물려주려고 애쓰듯이 불확실한 미래를 살아갈 경험과 지혜를 얻는 것이 오늘 우리가 해야할 일이겠지요. 
미래에 대해 유난히 불안해하고 걱정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미래는 '나의 시간에서 출발하지만, 내가 통제할 수 없는 시간'입니다. 그래서 오히려 더 무한한 시간인지도 모르지요.

"당신이 인생에서 범하는 가장 큰 실수는 실수할지도 모른다는 두려움에 사로잡혀 있는 것이다." (알버트 후버)

출처 : 마음을 여는 편지

댓글 3개:

  1. 현재를 충실히살아간다면 미래는 밝은 미래가 될거에요~~

    답글삭제
  2. 늘 밝은 미래를 위해 두려움이 아닌 도전하고 노력하는 모습이 될께요^^

    답글삭제
  3. 늘 좋은 말들이 많습니다.
    많은 교훈들을 얻고 가네요~
    감사합니다.

    답글삭제